건설
환경

㈜청암이앤씨  |  플랜지를 접합하여 조립 모듈화한 파형강판

“반년이 걸리는 터널복구 사업을 한 달 만에 끝내다.”

취재. 2021 02 15   글. 노명섭 기자

㈜청암이앤씨 손희준 대표이사

“다양한 인증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청암이앤씨”

 ㈜청암이앤씨는 2014년 9월에 설립되었으며, 국내·외 건설시장에 파형강판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청암이앤씨는 파형강판과 관련해서 국제 특허 및 48건의 특허와 지적재산권을 약 70개 보유하고 있으며, 작년 말에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신제품(ENP) 인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청암이앤씨에서 생산하는 파형강판은 교량, 건설 현장의 지하차도, 철도현장의 장대터널 피난대피로, 로드킬을 방지하는 동물 이동통로 등을 만들 때 사용되며, 방호 성능이 콘크리트보다 우수하여, 탄약고, 비행기 격납고, 방호벽 등 국방시설에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공장 전경사진

공장내·외부 및 생산시설

납품현장(순천-완주 고속도로 사매2터널 완주방향긴급보수보강 공사)

납품현장(오시리아테마파크 조성공사)

“파형강판 업계에서 세계 최초로 도입한 BIM 설계 방식”

 100% 국산 철강재로 생산하는 ㈜청암이앤씨의 파형강판은 얇고 평평한 철판에 파형을 성형하여 강성을 증가시킨 제품으로, 동일한 두께의 일반 강판보다 견딜 수 있는 힘이 50배가량 뛰어납니다. ㈜청암이앤씨는 다양한 파형 단면을 설계 및 생산함으로써 세분화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3D 스캔 모니터링 기술과 드론을 활용하여 현장시공 및 유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부터는 업계 세계 최초로 세계적인 설계 트렌드인 BIM* 설계 방식을 도입하여, 호주와 유럽 등 해외 고객에게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현재는 국토교통부 산하 ‘노후교량사업단’의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BIM :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3차원 정보모델을 기반으로 시설물의 생애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모든 정보를 통합하여 활용이 가능하도록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

주요자재사진(엑스코자재사진)

주요자재사진(대골형)

파형강판 제작 순서도

“한 달 만에 끝난 남원-순천 사매터널 보수공사”

 ㈜청암이앤씨의 파형강판은 전국의 지자체, 국토교통부 및 LH공사 등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절단 및 용접 없이 볼트조립으로 구조물을 완성하고 흙으로만 뒷 채움을 하기 때문에 공기단축과 공사비를 절감할 수 있고, 지자체의 소교량 건설공사에서는 하천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020년 2월 17일에 실시한 남원-순천 사매 터널 사고현장 보수공사에서는 3D 스캔을 이용한 현장조사 기술과 BIM 설계를 바탕으로 시공 전 현장의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하여, 6개월로 예상한 도로공사의 개통 계획을 한 달로 단축시키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