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의
운영인력 양성정책 지원


배경화  |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지부장


I. 서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각국은 저성장 국면의 극복과 ICT 기반의 제조업 혁신을 통해 산업혁신을 위한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더욱이 각국의 정부는 유니콘 기업 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들을 추진 중이며, 그 속에서 기업들은 전 방위적으로 AI, IOT 등 새로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신사업모델을 도입·창출하고 있다. 특히, 각국 정부는 직면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책을 준비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미래 산업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로서의 4차 산업혁명은 물리적 세계와 사이버 세계가 네트워크로 연결되고, 집적된 데이터의 분석활용 및 사물의 자동제어가 가능해지면서 제품의 생산과 서비스가 자동화·지능화되는 새로운 산업 시대의 도래를 의미한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등 주요 기술의 발전과 ICT 관련 기술들과 타 산업이 융합되어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자동차, 스마트시티 등 새로운 산업 및 서비스 창출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1].
   이 같은 4차 산업혁명의 등장은 다양한 시각에서 정의되고 있으나, 최초로 4차 산업혁 명을 언급한 것은 독일의 제4세대 산업생산 시스템인 ‘Industry 4.0’에서 출발한다. 그 이후 2016년 1월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세계경제포럼(WEF)의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의 이해”가 선정되고 그에 대한 논의가 구체화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논의 이후에 각국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여 ICT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화, 인터넷을 통한 네트워킹화 등을 확산시키고 있으며, 중소기업을 둘러싼 산업생태계도 급격히 변화해 가고 있다.
   한편, 독일, 미국, 일본 등과 같은 전통적인 제조 강국들은 경기침체 극복, 미래 핵심 산업시장 선점 등을 위해 스마트공장, 산업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하는 제조업 강화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우선, 독일은 2000년대 이후 자국의 강점인 산업 소프트웨어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활용하여 제조 경쟁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Industry 4.0 전략을 제시하고, 기업들이 스마트공장을 중심으로 산업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재편하고 있다. 특히, 독일은 지역의 연구기관이나 대학, 연구소 등에 “중소기업 4.0 역량센터”를 운영하도록 하고 있는데, 이 센터는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 중소기업에 대한 컨설팅 및 기술 지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2]. 다음으로, 미국은 산업기반 강화 및 고용 창출을 위한 제조업 리쇼어링(re-shoring)을 강조하기 시작하였으며, 미국 정부는 산업경 쟁력 강화를 위해 인터넷 등 ICT 중심의 제조업 혁신정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마지막 으로, 우리 정부는 2014년 이후 제조업과 ICT의 융합을 통해 생산현장은 물론, 제조업 산업 전반에 혁신을 가져오기 위한 “제조업 혁신 3.0 전략”을 수립하여 관련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또한, 2022년까지 정부는 스마트공장 2만 개를 보급하여, 제조업의 스마트화 에 의한 중소기업의 생산성 및 경쟁력 향상, 질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을 정책적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은 제조기반의 경제기반 강화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더욱 강화하기 시작하면서, 각국의 정부는 자국 내 제조업 강화정책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정책노선을 선회하였다. 더욱이 중국은 낮은 인건비를 장점으로 내세워 경공업 강국으로 성장했으나. 4차 산업혁명이 강조되면서 첨단기술 분야에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며 신흥 제조 강국 으로 부상하였다. 우리나라는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선진국이나 중진국과의 경쟁에서 살 아남기 위해 그간 해외 투자로 인해 상대적으로 미약해진 국내 제조업 기반을 강화하는 동시에 심각한 생산인력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스마트공장 도입을 적 극적으로 검토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고에서는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도입·추진함에 있어서, 관련 분야의 전문적인 운영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지원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내용은 배경화 지부장(☎ 031-899-9101, g9141005@naver.com)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의견이며 IITP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님을 밝힙니다.


 


II. 스마트공장의 개념과 운영 인력 양성 추진 실태

1. 스마트공장의 개념

   스마트공장(smart factory)이란, “제품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ICT 로 통합, 최소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미래형 공장”이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제조의 모든 단계가 자동화, 디지털화되어 가치사슬 전체가 실시간으 로 연동하며, 전통 제조 산업의 자동화·효율화·지능화를 위해 생산 정보와 지식,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공유, 활용하여 여러 변화에 신속하게, 지능적으로 자율 대응하는 것”을 의미 한다. 또한, 스마트공장은 맞춤형 제조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제조 및 서비스 산업을 만들 어 가는 것이다. 즉, 스마트공장은 설계·제조·판매·서비스의 연결을 통해 전통 제조업의 서비스 분야를 확장하여, 수요자 요구에 따라 맞춤형 제품의 제조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자료> 한국생산성본부, 「스마트 제조 산업 발전방향」, 2016.

[그림 1] 스마트공장 기술 분류



이 같은 추진 상황 속에서 국내의 스마트공장의 개념에 대한 논의를 보면, 최초로 도입되던 시점에 민관협동스마트추진단(2017)은1) 스마트공장이란, “정보통신기술과 설비 및 자동화 솔루션이 융합되어 시장과 고객이 요구하는 스마트 제품을2) 적시에 생산·납 품할 수 있는 의사결정과 운영체계가 최적화된 지능형 공장”으로 정의하였다. 이어 스마트 제조혁신추진단(2019)은 스마트공장을 “제품의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생산과정을 정보 통신기술로 통합해 최소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 중심의 첨단 지능형 공장”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국가기술표준원의 한국산업표준(Korean Industrial Standards: KS)에 따르면, 스마트공장이란, “전통 제조 산업에 ICT를 결합하여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ICT 기술로 통합, 최소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 생산을 지향하는 공장으로, 생산성 향상, 에너지 절감, 인간중심의 작업환경 이 구현되고, 개인맞춤형 제조, 융합 등 새로운 제조환경에 능동적 대응이 가능한 공장”을 의미한다. 또한, 스마트공장과 관련된 생산 공정 시스템으로서 스마트 제조란, “제품기획, 설계, 생산, 품질, 재고, 조달 등 스마트공장 내 제조 프로세스의 정보화, 최적화 및 생산시 스템의 자동화를 ICT 기반 스마트 기술로 실현하는 제조 공정”을 의미한다. 그리고 스마 트 공장의 기술구성은 설계·운영·관리를 위한 소프트웨어 관련 기술과 설비·센서·통신·디 바이스 등의 하드웨어 관련 기술로 구성된다.

1) 스마트공장 관련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민관합동스마트추진단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스마트제조혁신추진단으로 이관(2019.07.02)되었다.

2) 여기서 스마트 제품은 “언제 어디에서 누가 어떻게 생산하고 납품하였는지에 관한 정보를 내재하고 있는 제품”을 의미한다(산업통상자원부·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 2017.).


<자료> 삼정KPMG, 「4차 산업혁명과 제조혁신: 스마트 팩토리 도입과 제조업 패러다임 변화」, 2018.

[그림 2] 스마트공장 개념도



   스마트공장의 범위는 “End-to-Engineering Integration”을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만 들기 위한 제품개발 가치사슬의 통합, “Horizontal Integration”을 기업들 간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나 생태계 구축, “Vertical Integration”을 유연하고 재구성 가능한 제조 시스템 구현을 위해 중소기업 제조현장의 센서 신호를 ERP시스템까지 수직 통합하는 개 념으로 정의하고 있다[3].
   결국, 스마트공장에 대한 개념은 다양하게 논의되고 있으나, “제조기술과 ICT 기술의 융합을 통해 장비, 제품 등이 모두 연결되어 최종적으로는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2.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의 인력양성정책 추진 실태

   2017년 문재인 정부는 국정 5개년 계획에서 “과학기술 발전이 선도하는 4차 산업혁명 전략”을 제시하고, 2018년 12월 중소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스마트공장 구축에 중점을 둔 “중소기업 스마트 제조혁신 전략”을 발표하였다. 특히, 정부는 2022년까지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3만 개 구축, 스마트 산업단지 10개 조성, 산업재해 30% 감소, 스마트 공장 전문 인력 10만 명 양성의 4대 목표를 설정하여 추진 중이다. 구체적으로, 정부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존 현장인력을 스마트공장 운영 인력으로 직무전환하기 위한 교육을 지속적 으로 강화해 오고 있다. 2019년 기준으로 정부는 지역산업과 연계한 학습형 스마트공장 배움터를 확대하고(2019년, +2개소),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연수원 스마트공장 공정기술 교육(2019년, 250개 과정)을 운영해 오고 있다. 또한, 정부는 전문가가 스마트공장 기업 을 진단·분석하고 컨설팅하는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정부는 스마트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2019년 기준 9개소에 산업단지형 공동훈련센터 운영을 확대하고 있다.
   한편, 2017년 이전부터 수행되어 온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등이 총괄 부처에서 2017년 중소벤처기업부로 이관된 이후, 중소벤처기업부가 스마트공장 공급, 산업육성 및 관련 인 력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 시행계획을 통해 지원 사업을 추진, 2019년 총 11개 분야 전체 4차 산업혁명과 직·간접적 연관 사업을 추진 중이다[5]. 중소벤처기업부 의 스마트공장 운영인력 교육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주관하여 실행하며, 2019년 기준으로 총 8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과정은 필요에 따라 하위과정으로 구분·운영되고 있다.3) 그리고 정부는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운영 인력 양성을 위해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스마 트공장 인력정책 총괄은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스마트제조혁신추진 단)이 스마트공장 관련 교육은 고용노동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를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다. 다만, 지금까지 정부가 제공하고 있는 직업훈련은 재직자 대상 직업훈련과 실업자 대상 직업훈련이 분리되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스마트공장 핵심 운영인 력 교육은 직접 교육 사업이 아닌 컨설팅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다. 이런 정부의 스마트 공장 운영 인력교육은 근로시간 단축 사업 내 일하는 방식 개선 등 생산성 향상 지원 등을 중심으로 차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그리고 정부가 스마트공장 구축 시에 기존 인력 의 재배치 등을 포괄하는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더욱이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확산에 따른 노동자의 직무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자치단체·산업계와의 공동조사를 통해 수요가 큰 지역의 폴리텍대학을 특화 캠퍼스로 지정·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인력 양성 정책은 ICT와 제조에 대한 이해·지식·기 술 컨설팅과 이를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융합형 인력 양성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스마트공장 수요기업)은 스마트공장을 위한 전문 운영인력 수요가 증가함 에 따라 이종기술들의 융합과 지속적인 제조혁신을 이끌 전문 운영 인력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다. 그리고 솔루션 공급 기업은 관련 핵심 기술 개발의 제약과 높은 해외 의존도로 인한 취약한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전문 운영 인력 확보에 애로를 느끼고 있는 실정 이다. 실제, 국내 중소기업들의 디지털화 전환 시에 당면 과제로 대두되는 “우수한 인력 부족”이 18%로, 아태지역 국가들의 평균인 17%보다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 한, 국내 중소기업들이 직면한 과제로는 디지털 실현 기술 부족(11%)과 이행력 부족(11%) 이 지적되고 있다[6]. 실제, 이러한 스마트공장 도입에 따른 국내 중소기업의 구축결과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만족하는 사유로는 “생산성 향상(46.3%)”, “공정 간소화(31.3%)”, “근로환경 개선(26.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스마트공장의 도입이 정보·지식·서비스를 기반으로 수요자 요구에 대한 맞춤형 제품의 제조 및 서비스를 제공하 는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정부의 스마트 공장 구축지원정책 시에 개선이 필요한 부문으로는 “정부지원금 확대(37.2%)”, “개발(구축)기간 짧음(11.2%)”, “전문 인력 부족(5.7%)”, “멘토 및 컨설팅, 교육 필요(4.8%)” 등으로 조사되었다[4].


3) 2019년도 기준으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운영하는 8개의 인력교육과정으로는 기업현장지도프로그램, 스마트공장공정기술교육, 스마트배움터 구축계획, 스마트공장 거점학교 지정, 스마트공장 취업맞춤반 운영, 국립마이스터고 특화교육, 스마트공장 계약학과 운영, 스마트맵 구축 등이 있다. 이 밖에도 산업통상자원부의 스마트공장 전문 인력양성 교육과정으로 6개 과정(스마트공장 운영·설계 전문 인력양성, 로봇기반 혁신선도 전문 인력양성, 산업인공지능 전문 인력 양성, 임베디드 SW 전문 인력양성, 첨단센터 전문 인력양성, 뿌리스마트융합특성화 인력양성)을 운영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총 5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는데, 4차 산업혁명 선도 인력양성, 폴리텍 러닝팩토리, 일학습병행 훈련과정 개설, 산업단지형 공동훈련센터 운영,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 훈련 등이다. 그리고 교육부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등을 운영 중이다.


 


III. 중소기업 스마트 공장 운영인력 양성정책의 정책적 지원방안

1. 대중소기업 협력을 통한 중소기업의 핵심 운영인력 양성 강화

   최근에 코로나19 전염병으로 인해 소요되는 마스크 생산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기술협 력 등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스마트공장 구축을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기술협력과 컨설팅을 위한 협력체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공장 운영을 위한 핵심 운영인력 지원으로 실제 현장에서 실습을 통해 운영하고 핵심 노하우를 전수 받아 수요기업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실제, 대기업과 협력하는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은 생산제품의 안정적인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도입유인이 크나, 이를 안정화하고 고도화하기 위해 서는 대기업의 지속적인 기술컨설팅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스마트공장 핵심 운영 인력 양성체계 구축이 절실하다.
   그러나 스마트공장 도입을 통한 생산성 증가 효과가 해당 기업에 피드백되지 않거나, 혁신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추진되지 않아 충분한 영업이익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중소기 업이 기대하는 스마트공장 도입·고도화를 통한 장기적인 혁신역량 강화를 기대하기는 어 렵다. 따라서 협력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은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공급사슬 리스크 (risk) 관리도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제품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목적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의 핵심 운영인력 교육을 위한 선진 고급인력 활용

   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인력양성은 기존 중소기업 인력에 대한 스마트공장 운영 스킬 교육과 더불어 선진국의 스마트 고급 기술 인력의 활용을 신중히 고려해야 할 것이다. 물론, 이 같은 선진국의 스마트 고급 기술 인력의 활용과 기존 근로자의 운영 스킬 교육에 있어 서는, 재직무교육 등을 통해 새로운 근무환경에 대해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 다. 중소기업은 생산 과정에서 축적된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스마트공장 도입과정에서 운영 인력들과의 협업적인 관계 구축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실제, 독일의 경우에는 독특 한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경영진에서 스마트공장 도입의 이유 및 고용보장 등을 명확히 근로자들에게 설명하여 노사 간 합의점을 도출한 후 스마트공장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지금까지 외국인 기술 인력의 도입 및 활용이 주로 생산인력이나 기초 운영인력에 그쳤지 만, 독일의 지멘스 암백 공장에서 운영하고 있는 것과 같은 Training center를 구축하여 근로자 재교육, 재배치를 위한 시스템 및 S/W 관련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선진국의 전문기술인력을 통한 훈련체계를 갖출 필요가 있다.


3. 규제자율특구의 지역거점형 스마트공장 운영인력 양성 네트워크 강화

   정부의 스마트공장 추진정책은 일자리 창출 수요가 높은 자동차, 중공업, 석유화학, 소 재부품장비 등 중후장대 산업을 중심으로, 또한 지역거점을 중심으로 한 중소기업 스마트 공장 운영인력을 양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각 지역별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위해 스마트공장추진단, 테크노파크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현장조직 등을 중심으로 추진하고 있는 기존의 각종 지원 체계를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정부는 지역에서 추진 중인 중소기업 스마트공장에 대한 기술융합 및 네트워크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그리고 현재 정부가 구축한 지역별 네트워크의 추진 주체인 지역대학 및 연구소, 민간기업 등과의 긴밀한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특히, 정부에 서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규제자율특구를 중심으로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운영인력 양성을 지원할 수 있도록 “(가칭) 스마트공장 핵심인력 플랫폼” 구축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실제,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한 인력 공동 활용 사례로 독일의 AGZ(Arbeitgeberzusammenschluss) 와 Ruegen KIM(Kooperations-Initiative Maschinen Region Braunschweig) 등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7].



 


IV. 결론

   지금까지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구축·운영해야 하는 당위성과 추진 시 정책적 지원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추진은 지금까지의 최첨단의 기계장비의 구축과는 다른 개념으로서 데이터를 매개로 하여 제조기반 중소기업의 생산성 증가와 효과적인 인력활용, 서비스의 극대화 등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성공요인 은 다름 아닌 우수 인력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국내 중소기업이 겪고 있는 인력난, 즉 우수 한 전문 인력 확보 문제는 지속적으로 지적되어 왔던 문제이다.
   지금까지 중소기업은 우리 경제를 견인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 중소 제조 업은 주력산업의 침체로 인해 제조업 가동률이 떨어지고, 코로나 19영향으로 글로벌 공급 망이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에 놓여 있어 스마트공장의 도입은 더욱 더 절실하다. 다만, 중소기업이 도입과정에서 야기될 수 있는 인력운영 및 비용발생 부문에 대해 지속적인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본 고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도입·운영 하는데 있어 전문 인력의 확보는 스마트화의 성공을 결정하는 중요 요인이라고 할 수 있 다. 따라서 본 고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정부 및 유관기관은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추진 시 운영인력 확보를 위한 정책적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1] 조재혁·나영식,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정부 R&D사업의 전략적 투자 포트폴리오 구축 방안」, 2017, p.3.
[2] 김광희, 「한·독 스마트팩토리 정책 비교 및 시사점」, 제18-21호, 중소기업연구원, 2018. 8. 20, p.7.
[3] (주)네코아이씨지, 「스마트공장 교육현황 분석 및 교육성과 지표개발을 위한 연구」, 중소벤처기업진 흥공단, 2019. 12, p.8.
[4] 중소기업중앙회, 「정부지원 스마트공장 구축 실태조사」, 2018. 11. 14, p.12.
[5] 기술경영경제학회, 「스마트 팩토리 추진 효율성 제고를 위한 중소기업 교육 개선 전략」, 국민경제자문회의지원단, 2019. 11. 26, pp.23-24.
[6] 데일리 시큐, “2020년 아시아태평양 지역 중소기업 디지털 성숙도 조사 결과…한국 6위 차지”, 2020. 7. 28.
[7] 중소기업연구원, 「스마트 제조혁신 발전방안 연구」, 2020. 4, p.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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