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통신

㈜에이치케이시스템  |  원격제어와 보조통화 기능을 갖는 에너지 절감형 비상벨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사회적기업”

취재. 2023. 08. 18.   글.임일혁 기자

㈜에이치케이시스템 이승열 대표이사

업계 최초로 경찰 연계 비상벨을 개발하다

 공중화장실 등 CCTV 설치가 어려운 특정 다중이용시설은 치안에 취약하여 올해 7월 21일부터 비상벨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었습니다. ㈜에이치케이시스템은 해당 시행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인 2016년부터 전국 7,000여 곳의 화장실에 비상벨을 설치해온 비상벨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그동안의 설치 노하우와 기관의 니즈를 반영해 업계 최초로 경찰과 연계된 비상벨을 개발하여 이용자의 안전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였고, 24시간 작동하는 특성상 대기전력 소비량이 낮출 수 있도록 연구‧개발하여 녹색기술인증을 받는 등 비상벨 제품 중에서 가장 많은 특허와 인증으로 기술력을 검증받았습니다.

HK 비상벨 시스템에 구성된 주장치 외 장비들

설치비와 유지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는 비상벨 시스템

 일반 빌딩은 물론 지자체의 경우 의무 설치하고 유지‧관리할 공중화장실의 개수가 상당하기 때문에 설치비를 절감하고 관리는 수월한 비상벨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에이치케이시스템 연구팀에서는 사회적 니즈에 맞춰 발 빠르게 연구‧개발하여 비상벨 1세트마다 통화 장치가 필요했던 일반적인 방식에서 주장치 하나에 4개까지 보조 통화 장치를 추가할 수 있어 남자화장실과 남‧여 장애인 화장실까지 모두 설치하는 경우에 초기 설치비용은 50% 이상 절감하고 통신비용은 75% 절감이 가능한 HK 비상벨 시스템으로 비용 절감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간에 맞춤 설치된 비상벨

위급한 순간에 오작동 없이 제대로 작동하는 비상벨

 비상벨 시스템은 항상 대기 중이다가 위급한 순간에 오작동 없이 정확하게 작동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에이치케이시스템은 단순히 솔루션 설치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비상벨 유지보수 전담팀을 운영하여 정기 점검을 통한 사후관리와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실시간 비상벨 장애 여부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문제점이 발생한 경우에도 관리자가 원격지에서 실시간으로 복구하는 기능을 갖추어, 신뢰성 높은 운용이 가능합니다. 이승렬 대표이사는 “비상시에 제대로 작동하는 시스템으로 설치된 장소의 보안과 안전에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꾸준한 제품 개발과 업데이트에 노력하는 비상벨 분야 넘버 원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