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전자

㈜에이비엠  |  ①열교 차단 포스트 및 레일바가 구비된 금속지붕패널
②확장식 스마트 접속반이 구비된 태양광 발전시스템

“남극 세종과학기지에서 인정받은 건물일체형 태양광 1위 기업”

취재. 2023. 2. 21   글.노명섭 기자

㈜에이비엠 한기영 대표이사

국내 유일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 건설 신기술을 보유한 기업

 1992년 설립된 ㈜에이비엠은, 건축물의 외장마감재인 아치지붕과 특수지붕재의 설계 및 시공, 유지관리를 주력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에이비엠은 2016년에 남극세종과학기지 증축공사에 개발된 기술을 적용하게 되었으며, 태양광 보급 활성화 정책과 함께 수백 건의 독보적인 납품 실적을 가진 건물일체형 태양광 1위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에이비엠의 우수제품은 공공기관이 신축과 증축, 대수선 등 신재생에너지 설치 의무화 제도에 의해 의무적으로 설치하고 있는 재생에너지원으로 적합하며,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설치와 유지관리가 용이하고, 별도의 원료 공급을 필요로 하지 않아 많은 기관의 선택을 받고 있습니다.

시공사례① 남극 세종과학기지

시공사례② 제주항 국제여객선터미널

남극 세종과학기지를 지키고 있는 ㈜에이비엠

 남극 세종과학기지는 극저온과 강한 바람 등 가혹한 환경에 적합한 태양광 발전설비 기술이 없어서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에이비엠은 남극세종과학기지가 태양광발전기 설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설계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설치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상황을 가정하여 만반의 준비를 하였습니다. 모든 자재를 국내에서 제작하여 남극 현지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단 두 명의 인원이 25일 만에 지붕과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장치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에이비엠은 매년 남극세종과학기지를 방문하여 하자 점검을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단 한 건의 하자나 고장 없이 작동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시공사례③ 온산 복합커뮤니티센터

시공사례④ 사상구 육아지원센터

민원 발생이 없는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

 최근 주거지역에 태양광 발전 모듈이 태양 빛을 반사하면서 발생하는 빛 공해로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한 지역에서 신축 학교에 고정식 태양광발전장치가 설치된다는 사실을 듣고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던 적이 있습니다. ㈜에이비엠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정식 태양광발전장치를 지붕일체형 태양광발전장치로 설계를 변경하여 주민들의 반대 민원을 해결하였습니다. ㈜에이비엠의 건물일체형 태양광 발전장치는 별도의 발전설비가 아닌 건물의 일부라는 인식을 주며, 낮은 경사도로 설치되어 빛 공해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어서 많은 지자체 및 기관에서 도입하고 있습니다. 주요 납품처는 각 지자체 및 교육청, 공기업 등으로 다양하며 주로 체육관, 강당, 전시장 등 태양광발전장치의 설치가 필요한 모든 건물을 대상으로 납품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