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전자

아이엠㈜  |  지능형 광섬유 온도 측정 장치

“혁신적인 기술로 화재를 예방하여 국민 안전에 기여하는 기업”

취재. 2022 08 11   글.김정윤 기자

아이엠(주) 오태주 대표이사

국내 최초 국산화 광섬유 센싱 전문기업 아이엠 주식회사

 아이엠 주식회사는 광섬유 센싱 장비를 제조하는 전문기업으로, 광섬유 온도측정 장치 OTMS(Optical fiber Temperature Measurement System)로 우수조달물품 인증을 받았다. OTMS는 일반적인 광통신에 사용되는 광케이블 한 가닥을 설비에 포설하는 것만으로도 광케이블에 유기된 수천 점의 온도 분포를 일괄 측정 가능한 새로운 온도 분포 계측 시스템이다.

아이엠(주)가 취득한 각종 인증서

 OTMS로 측정된 온도와 위치 데이터는 내부 빅데이터 플랫폼에서 AI기술을 통해 대용량의 계측 데이터를 통계화 하고, 이를 분석해 최적의 경고 알람 값이 지능적으로 자동 설정된다. 광케이블이 피측정 대상물의 온도 변화에 이상이 있는지 여부를 감지하여 위험요소를 사전에 탐색하고 경보를 통해 대응할 수 있기 때문에 국민 생활 안전에 기여할 수 있다. 노후된 기간시설물의 화재 위험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관제하는 국내 유일의 인프라형 시설 화재·재난대응 솔루션으로, △시설물 온도 계측 관제 △누수·누출탐지 △빅데이터 지능형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OTMS

광케이블(기본형)

부품 수급이 쉽고 저비용의 유지‧보수 가능

 OTMS는 피크 전력이 낮은 긴 수명의 1,550nm 소형 반도체 레이저 광원을 사용하며, 광통신의 표준 광원이기 때문에 부품수급이 쉽고 유지‧보수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OTMS는 측정 유닛으로부터 케이블 내부로 10nm 파장의 레이저 광원을 입사하여 광섬유 내부에서 일어나는 라만 산란의 광학적 특성을 계산해 온도와 위치를 측정한다. 초당 10만 회의 일정한 주기로 반복 측정하여, 십 수 km길이에 설치된 광섬유 케이블을 따라 1m 간격의 분해능으로 위치와 분포 온도에 대한 연속적인 프로파일을 제공하는 선형온도 센싱 기술이다. OTMS는 장거리에서도 높은 정확도의 온도 측정이 가능하며, 설치된 광케이블을 따라 1미터의 공간 단위로 0.01℃의 분해능에서 ±1℃ 이내의 정확도로 온도를 측정할 수 있다.

신인천 발전본부

영월 발전본부

하동2 발전본부

남제주 발전본부

다수의 화재 예방! 4차 산업혁명 IoT 기반 전문기업으로 성장 계획

 이미 OTMS는 반도체, 전자, 2차 전지, 제철, 화학, 통신, 에너지, 국가기간산업 발전소 등에 설치되어 그 성능을 입증 받았으며, 특히 발전소 석탄 컨베이어 벨트, 제철산업 전력케이블, 반도체 산업 차단기의 과열을 사전에 감지하여 다수의 화재를 예방함으로써 타 화재 감지 시스템보다 우수한 성능임을 증명한 바 있다. 아이엠(주)는 화재 예방 및 감시, 설비 관리 기술의 고도화로 현재에 만족하지 않고 4차 산업혁명 IoT 기반의 전문기업으로 고객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