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정보

운동 전에 필수! 상체 스트레칭

  • 스트레칭이라고 하면 단순히 몸을 풀어주는 정도의 워밍업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스트레칭은 어떤 운동을 시작할 때 운동 기량과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근육과 관절 부위를 풀어주는 동작을 넘어 그 자체만으로도 훌륭한 운동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호부터는 운동 전 실천으로 운동 효과를 높여주고, 집이나 사무실에서 1분 만에 경직된 근육을 풀어줄 수 있는 스트레칭 운동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글. 임일혁 퍼스널트레이너

1. 전후 목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머리부터 시작해서 발끝으로 내려가는 순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 주변 근육이 편안해야 머리로 가는 혈액의 흐름도 원활해서 피로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① 허리를 편 상태로 바르게 섭니다.

② 양손으로 깍지를 낀 채로 머리 뒤에 위치합니다.

③ 허리를 편 상태를 유지하고 깍지 낀 양손으로 지긋이 앞쪽으로 눌러줍니다.

④ 목 근육의 당김을 느끼며 10초 정도 유지해 줍니다.

⑤ 첫 번째 동작 후에 팔꿈치를 정면으로 양손을 모아 엄지손가락으로 턱을 받칩니다.

⑥ 고개를 뒤로 천천히 젖히고 엄지손가락으로 지긋이 밀어줍니다.

⑦ 숨을 길게 내쉬며 동작을 10초간 유지합니다.

2. 좌우 목 스트레칭

머리는 우리 신체 중에 가장 무거운 부위로 목 근육이 항상 받치고 있어 경직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운동은 물론 일상 속에서도 자주 풀어주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① 허리를 바로 펴고 서서 한쪽 손바닥으로 반대쪽 옆머리를 감싸듯 잡아줍니다.

② 머리를 감싼 손바닥을 밀면서 목 옆의 당김을 느끼며 10초간 자세를 유지해 줍니다.

③ 천천히 시작자세로 돌아오고 반대편 방향도 동일한 방법으로 스트레칭해줍니다.

3. 어깨 스트레칭

어깨(삼각근)과 삼두근을 늘려 주는 기본적인 스트레칭입니다.

① 허리를 펴고 정면을 바라보고 한쪽 팔은 앞으로 쭉 편 자세로 반대쪽 팔의 전완 부위로 당겨 어깨를 늘려줍니다.

② 당겨지는 팔꿈치는 구부러지지 않게 어깨근육이 당김을 느끼며 10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③ 천천히 시작 자세로 돌아오고 반대편도 동일한 방법으로 스트레칭해줍니다.

④ 동작 중에 허리가 함께 돌아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4. 허리 스트레칭

기지개를 켜는듯한 자세로 어깨와 허리를 늘려주는 스트레칭입니다.

① 허리는 바로 펴고 시선은 정면 그리고 양손은 깍지를 껴서 머리 위로 올려줍니다. 이때 손바닥 방향이 천장을 향하도록 합니다.

② 그 상태로 숨을 길게 내쉬면서 한쪽 방향으로 상체를 늘려 줍니다.

③ 10초간 자세를 유지하고 천천히 시작자세로 돌아온 후에 반대편도 동일한 방법으로 스트레칭해 줍니다.



오늘은 기본적이지만 효과적 확실한 상체 스트레칭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운동 방법은 운동 전에 상체 근육을 풀어주는데도 좋지만, 평상시 책상에서 경직된 자세로 오래 일하거나 몸이 찌뿌둥할 때 1분만 시간 내서 실천해 주면 혈액순환과 근육 이완에 큰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