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제품협회, 2023년 제1회 회원사 조달업무 실무자 교육 실시

 

조달업무 기초부터 품질인증까지... 회원사 요구에 맞춘 교육 편성

img

(사)정부조달우수제품협회(이하 협회)는 5월 25일(목)~26일(금) 용인 소재 중소기업인력개발원에서 50개 사 50명을 대상으로 「2023년 제1회 회원사 실무자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은 1박 2일의 집합 교육으로 진행되었으며, 조달 업무와 관련된 각자의 사례를 공유하는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지난해 두 차례의 교육에서 종합된 의견을 반영하여 보다 실무 중심의 교육으로 구성되었다. 교육 프로그램은 조달업무의 가장 기초가 되는 ▲물품목록정보 등록 및 활용을 비롯하여 ▲물품구매 계약 일반, ▲품질보증조달물품 지정제도, ▲성능인증제도 이해 및 규격서 작성 요령, 해외 수출 입문자 과정, ▲직접생산 위반행위 예방교육, ▲혁신제품 제도 안내 및 이용 실무 등으로 구성되었다.


교육에 참여한 조달 업무 담당자는 “영업 부서에 입사하여 3년이 지나 갑자기 조달 쪽을 담당하게 되어 막막하고 매번 콜센터에 전화하는 것도 부끄러웠다”며, “이러한 집합 교육을 통해 공공조달 업무를 단계별로 습득할 수 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협회는 매년 회원사의 조달업무 실무자를 대상으로 하는 실무교육과 우수제품 전문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회원사의 수요에 따라 교육 횟수와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협회 관계자는 “우리 협회 회원사는 주로 공공 분야에서 영업을 하는 특성 때문에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개정되는 규정이나 법령을 습득하여 부정행위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각 회원사에서 별도의 직원 교육을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협회 주관 교육을 늘려나갈 것”이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