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정보

TV 광고할 때 5분이면 OK! 복근 운동 5종 세트

  • 우리 몸은 정직하게도 활동량과 운동량이 줄어들면 바로 근육은 빠지고 지방이 쌓이게 됩니다. 여름이 지나고 두터운 외투를 입는 겨울이 다가온다고 할지라도 하루 5분 꾸준한 복근 운동을 한다면 단단한 복근을 만들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헬스장 갈 시간이 없어도 집에서 TV 시청하다가 광고가 나오는 5분이면 할 수 있는 BEST 홈트 복근 운동 5가지를 소개합니다.


    글. 임일혁 머슬&피트니스 편집장

1. 크런치Crunch

일명, '윗몸 일으키기'라고도 불리는 크런치는 상복부가 주동근인 운동입니다. 그런데 윗몸을 일으키는 동작이 아닌 상복부가 수축하는 것이 운동의 포인트입니다. 근력이 약한 여성의 경우는 다리를 바닥에 붙여서 남성의 경우는 다리를 위로 들어 복근을 더욱 조여 주며 운동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2. 레그 레이즈Leg Raise

크런치가 상복부 운동이라면 레그 레이즈는 하복부 운동입니다. 상체는 바닥에 붙이고 다리를 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천천히 진행합니다. 운동 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리가 90도를 유지한 위치에서 천장을 향해 다리를 올려 복근을 최대한 수축시켜주면 운동효과가 높아집니다.

3. 브이 업V-up

상·하복부를 동시에 운동할 수 있는 브이 업입니다. 이름처럼 상체와 하체를 동시에 들어 올려 V자 모양을 만들어 줍니다. 운동 강도를 높이고 싶다면 다리와 상체를 하늘을 향한 수직에 가깝게 높게 들어 올리면 상‧하복부가 더욱 수축해야 하기 때문에 복부의 조여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4. 트위스트 크런치Twist Crunch

상‧하복근 운동을 했다면 이제는 옆구리 강화 운동인 트위스트 크런치로 외복사근 운동을 진행합니다. 복근이 약한 여성분이라면 한쪽 다리는 바닥에 붙여서 진행하고 남성의 경우에는 양 다리가 매트 위에 떠 있는 상태로 팔과 다리를 교차하며 트위스트 크런치를 해줍니다.

5. 엘보 프랭크Elbow Crunch

마지막 5번째 복근 운동으로 코어 강화에 효과적인 프랭크를 이어서 진행합니다. 팔을 뻗어서 지탱하는 베이직 프랭크와 달리 팔꿈치로 상체를 지지하면 코어근육에 더욱 집중하여 운동할 수 있습니다. 운동 강도를 높인 프랭크 방법으로는 한쪽 다리를 들어주면 코어근육이 밸런스를 잡아주기 위해 더욱 개입하여 밸런스와 복근 운동을 함께 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어떤 운동이던지 꾸준함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바쁘다고 일주일에 한번 헬스장에서 몇 시간씩 몰아서 운동하는 것보단 일상 속에서 생활운동으로 집에서 하루에 5분이라도 꾸준하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 꼭 명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