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정보

탄탄한 엉덩이 근육 만드는 홈트 운동

  • 매력적인 뒤태의 완성은 남녀 모두 힙업된 탄탄한 엉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통상 걷거나 달리는 운동으로도 엉덩이 근육이 개입되어 운동이 되지만 가동범위가 작기 때문에 단단한 힙을 위해선 집에서 5분이라도 대둔근을 최대로 써줄 수 있는 엉덩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5가지 운동방법을 소개합니다.


    글. 임일혁 머슬&피트니스 편집장

1. 에어 스쿼트Air Squat

스쿼트는 내려 앉는 가동범위에 따라 풀 스쿼트, 하프 스쿼트, 쿼터 스쿼트 등으로 나눠집니다. 가장 엉덩이 근육이 많이 개입되는 방법이 역도선수처럼 완전히 앉았다가 일어나는 풀 스쿼트이지만 자칫 무릎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허벅지가 지면과 수평이 되는 지점까지 앉았다가 일어나는 하프 스쿼트로 운동하길 권장합니다. 무릎이 발끝 앞으로 나가지 않도록 마치 투명 의자에 앉듯이 엉덩이를 뒤로 빼듯 공중에서 앉았다가 천천히 올라가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2. 밴드 사이드 스텝Band Side Step

옆으로 걷는 사이드 스텝을 스쿼트 동작으로 엉덩이 근육을 활용해서 이동하는 운동방법입니다. 한쪽 방면으로 갔다가 다시 반대편으로 사이드 스텝으로 돌아오면 됩니다. 사진처럼 루프밴드가 있다면 운동 강도를 높여줄 수 있지만, 맨몸으로 진행해도 아주 좋은 하체 및 엉덩이 운동입니다.

3. 덩키 킥 백Donkey Kick Back

당나귀가 뒷다리를 차는 듯한 동작으로 수행하는 운동인 덩키 킥은 코어근육과 엉덩이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허리는 지면과 수평이 되도록 양팔과 무릎을 대고 누워서 한쪽 다리를 뒤로 쭉 올려줍니다. 주의할 점은 반동을 사용하면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고 운동효과도 감소하니 엉덩이 근육이 당겨지는 느낌으로 진행합니다.

4. 힙 브릿지Hip Bridge

엉덩이 운동하면 빠질 수 없는 힙 브릿지입니다. 발 간격을 골반 너비로 벌린 상태에서 바닥에 누워 양 팔은 상체를 지지하고 엉덩이를 상체와 하체가 옆에서 보면 ‘/’자로 될 때까지 올려 잠시 버텨줍니다. 그리고 천천히 시작자세로 돌아와 반복합니다.



엉덩이 근육(대둔근)은 건강미를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하체와 상체 활동 모두에 큰 힘을 내주는 근육 부위로 기능학적으로도 중요하니 간단한 동작이니 꼭 따라 해보세요! 자세가 불안정하다면 사진에서 보이는 힙업밴드(루프밴드)를 착용하면 도움이 된다는 점도 참고하세요!